동물병원 마케팅? 블로그로 경쟁병원을 극복하는 3가지 핵심

안녕하세요!
스토리텔링을 통해 원장과 병원의 가치를 높이는 떠오르는 프로젝트입니다.

이제는 가족과 다름없는 반려동물의 시대입니다.

요즘 반려동물을 키우는 데 드는 비용의 절반이 병원비라고 합니다.

의료에 대한 관심은 많겠지만, 동물병원 간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원장은 어떻게 홍보해야 할지 막막할 것이다.

그래서 오늘은 경쟁병원을 이기기 위한 동물병원 마케팅 핵심 전략 3가지와 실제 성공사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요즘 저희 영업비밀이 자주 유출되더라구요 ㅜㅜ) 3분만 집중해서 끝까지 읽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먼저, 다음 세 가지를 기억하고 읽어보세요.

동물병원 블로그요? 정보, 정성, 스토리

“경쟁 병원을 이기는 동물병원의 3가지 홍보 전략” 1. 가치 있는 정보를 먼저 제공하세요. 동물병원 마케팅에 있어 잠재고객의 신뢰를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가 ‘좋은 대우를 해 준다’고 우리 자신을 팔려고 한다면 믿으시겠어요? 세계적인 심리학자 로버트 치알디니(Robert Cialdini)는 『설득의 심리학』에서 강력한 설득 도구로서 ‘상호성의 법칙’을 강조했습니다.

즉, 상대방에게 빚진 느낌이 들도록 먼저 부탁을 하라는 것이다.

어떻게? 잠재 고객에게 무료로 그들이 원하고 알아야 할 귀중한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반려동물의 증상에 대처하는 방법을 사진, 영상, 텍스트로 알기 쉽게 정리해보세요. 사실 감독님이 반려동물을 키울 때 사용했던 대처 방법이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아요. 보호자분께서 ‘아, 이거 정말 중요한 이야기구나’ 하실 정도로 정보의 가치를 느끼신다면 저희 센터를 신뢰하게 될 것입니다.

진료 전후 사진이나 고객후기를 넣는다면 동물병원 블로그란 무엇일까요? 2. 진심을 담아라. 동물병원 마케팅의 두 번째 필수 전략은 원장의 ‘진심성’을 보여줘야 한다는 것이다.

아래 두 가지 유형의 기사를 읽어보세요. (오늘의 여드름 사례) 위와 아래의 글을 보시고 보호자가 어떤 병원에 가고 싶은지 궁금하시죠? 굳이 대답하지 않아도 이해하실 겁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감독님, 오늘 본 광고 중 기억나는 것이 있나요? 아마도 그렇지 않을 것입니다.

사람이 노출되는 광고의 수는 보통 3,000~10,000개 정도라고 합니다.

(Jon Simpson, “디지털 세계에서 브랜드 성공 찾기”, Forbes, 2017) 하지만 광고가 아닌 누군가의 진심 어린 이야기는 어떻습니까? 10년이 지나도 기억하실 겁니다.

감독님의 마음속에 ‘진심성’이 울려퍼졌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수많은 광고에 감독 자신의 진심이 반영된 콘텐츠를 계속해서 포함한다면 잠재 고객들의 반향을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포스팅을 한 번, 두 번, 세 번 읽고, 세 번 진심을 느끼셨다면, 당신은 당신의 고객이 될 것입니다.

동물병원 마케팅 3. 스토리로 말해보세요. 동물병원 마케팅 전략의 마지막 부분은 스토리입니다.

마케팅 전문가 Seth Godin은 “마케팅의 핵심은 만드는 제품이 아니라 전달하는 스토리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제품이 무엇인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제품이 어떤 이야기를 전하느냐이다.

사람들은 의사의 치료 내용이나 방법보다는 반려동물의 삶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치료를 통해 문제가 해결되었는지에 더 관심을 갖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드라마나 영화를 즐겨 본다.

그들은 광고를 무시하고 ‘스토리’를 먼저 찾습니다.

이야기에는 우리의 삶을 가치있게 만드는 ‘인상’이 있기 때문입니다.

동물병원 블로그요? “실제사례 : 협업 5개월 만에 매출 3배로 성장한 동물병원 마케팅” 라이징기획 기사를 보고 연락한 모 동물병원 원장 C씨가 있었다.

개원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신규 환자 유치에 어려움을 겪었다.

블로그를 개설해서 홍보를 하고 있었는데 말 그대로 홍보글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기존 게시물을 모두 삭제하고 다시 설정을 시작했습니다.

동물병원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내부병원의 장점과 원장의 독특한 진료방식, 경쟁력 있는 병원, 상권까지 분석하고, 정보와 진정성, 스토리가 조화를 이루는 콘텐츠를 만들어 포스팅을 시작했습니다.

협업 다음 날부터 보호자들의 문의가 쇄도하기 시작했다.

협업 5개월 만에 매출이 3배로 늘었다.

원장님과 직원분들이 사후관리에 많은 노력을 쏟으신 덕분인지 재방문 고객이나 장기고객 비율이 절반 이상으로 늘었습니다.

아상기획이 잘나가며 ‘No.1’이 되었습니다.

지역 내 동물병원 1곳.’ 이렇게 잘 만들어진 동물병원 블로그 하나가 광고 10개가 사라지는 것보다 더 효과적인 ‘영업사원’이 됩니다.

‘효과가 좋은 동물병원 마케팅 콘텐츠’로 경쟁하고 싶은 원장이라면 라이징기획의 문을 두드려주세요. 216명의 광고기획 전문가와 카피라이터가 함께 아픈 가족을 돌보는 원장의 사명에 걸맞는 최적의 도움을 제공하겠습니다.

라이즈플래닝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6 대륭테크노타운 22차 6층 609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