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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24.12.18 고용노동부

김병환 금융위원장은 12월 18일 유관기관과 함께 제3차 종합지원추진단 회의를 열고 지난해 성과를 점검하고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 일시/장소: 2024.12.18. (수) 15:00~16:00 / 서민금융진흥원(서울 중구) – 참여기관 : 금융위원회(위원장은 금융위원회 위원장), 고용노동부, 국토부 보건복지부, 금융감독원, 서민금융진흥원, 신용회복위원회

금융위원장은 개회사에서 이용자들이 어느 기관을 방문하든 분산된 다양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종합지원의 핵심이라고 밝혔다.

지난 1월부터 각 부처에 산재해 있던 금융·고용·복지 지원 정책을 소비자 관점에서 개편·연계해 시행 1년 만에 약 7만2천명에게 복합지원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앞으로도 대중과의 접촉 및 연결을 제공합니다.

서비스 확대 등을 통해 복합지원정책을 고도화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유관기관과 함께 복합지원정책 추진에 기여한 우수직원 및 기관에 대해 시상하면서, 복합지원정책의 성공을 강조했다.

정책은 현장에서 복잡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원에 따라 다릅니다.

이날 회의에서는 먼저 2024년 복합지원 성과를 다각도로 분석했다.

종합지원을 통해 전년도* 대비 수혜인원이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고용취약계층과 소득취약계층을 집중적으로 지원하여 수혜자의 금융여건 개선에 기여하였습니다.

이용자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2024년에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고용복지+센터 등 전산시스템을 연계하여 복합지원(자동화)을 개시하였고, 2023년에는 복합지원과 유사한 서비스를 수작업으로 제공 및 처리(공문, 등.)

(2024년 복합지원 주요 성과) ① (연결인원) 전년 대비 44.5% 증가(46,318명(2023년) → 71,934명(2024년 1~11월), +25,616명) ② (참가자) 관련) 금융- 취업관련자 중 79.3%가 실업자 또는 비정규직이며, 소득 2,500만원 이하. 83.2% 금융·복지 연계자 중 65.4%가 무직·비정규직이고, 77.3%가 연수입 2,500만원 이하임 ③ (정책효과) 고금리 대출잔액 감면율(%) : 비 통합 지원자 10.9 금융, 고용, 복지 복합 지원자 11.5 부채조정 3회 이상 체납자 비율(%) : 비통합신청자 8.1 금융·고용·복지단지 신청자 2.2 ④ (정책만족) 이용자 81.2% 만족, 재이용의사 91.0%

이날 간담회에는 복합지원 이용자와 상담사들도 참석해 현장의 목소리를 전했다.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취업지원 서비스를 통해 취업에 성공한 사례, 소액의 생활비로 대출자에게 9가지 복지 서비스를 연결해준 상담사의 사례가 소개됐다.

참석자들은 포괄적인 지원에 만족감을 표시하면서도 복리후생 강화, 인력 확충 등 개선점을 언급했다.

이러한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반영해 유관기관에서는 복합지원 개선 방안 4가지를 마련했습니다.

4대 개선방안의 핵심은 더 많은 서민과 취약계층이 보다 종합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복합지원을 고도화하는 것입니다.

첫째, 공공기관을 통해서만 가능했던 복잡한 지원을 이제 민간 금융회사를 통해서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은행권은 물론, 복합지원의 주요 수혜자인 서민과 취약계층이 널리 활용하는 저축은행, 여전사, 대출비교 플랫폼 등도 참여한다.

둘째, 복합지원 분야가 확대된다.

고용 분야에서는 근로복지공단의 직업훈련 및 생활비 대출사업(이자율 1%, 최대 1천만원)을 추가로 연계한다.

지원요건을 충족한 상담사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통해 근로복지공단 저리대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주택부문에서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와 한국주택금융공사 간 전산연계시스템을 구축한다.

이를 통해 저소득층 대출을 성실히 상환해온 환자 중 특별예금보증금을 받고자 하는 환자가 증빙서류를 직접 제출해야 하는 불편함이 사라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을 시작으로 통합금융지원센터에서도 다양한 직종별 지원사업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기관 간 협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셋째, 객관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복합 지원 여부에 대한 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현재의 복합지원 상담은 주관적인 진술을 바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상담사가 상담사에게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판단하고 안내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2025년 말부터는 공개마이데이터를 통해 파악된 고객(개인정보 제공에 동의한 고객)의 다양한 정보를 복합지원상담에 활용함으로써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상담 및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현장 상담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서민금융진흥원과 신용회복위원회 상담인력을 증원하겠습니다.

또한, 복합지원 업무 우수자 인정을 통해 사기를 높이고, 복합지원 전문가 양성과정을 신설하여 상담사의 전문성도 제고할 예정이다.

4대 개선대책과 더불어 2024년 6월 발표된 불법 민간자금 관련 과제도 조기 추진된다.

지난 6월 발표한 바와 같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와 금융감독원 간 불법민간금융 전산시스템을 2025년 4분기까지 차질 없이 연동할 예정이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하는 고객에 대한 감독 서비스를 강화하고, 불법 민간자금 관련 금융감독원 조직을 확대*하는 등 불법 민간자금 관련 유관기관 간 협업을 강화한다.

* ‘24.12.10. 금융감독원 보도자료(‘금융감독원 조직개편 및 부서장 임명’) 참조 김병환 금융위원장은 회의를 마무리하며 신규 단지 지원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각 부처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손필훈 고용노동부 고용서비스정책관은 “복잡한 애로사항을 해결해 취업성공 사례를 통해 부처간 협업의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통해 경제적 자립을 이룰 수 있도록 함께 하겠습니다.

” 노출된. 아울러, 참석한 정부 부처 및 관련 기관들도 복합적 지원 정책의 온기가 가장 필요한 곳에 닿을 수 있도록 소관 업무가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